도라지청 vs 배도라지즙: 기관지에 더 좋은 것은?

도라지청과 배도라지즙 중, 면역력과 기관지 건강에 더 큰 도움을 주는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 몸에서 감기나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튼튼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과 함께 좋은 건강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도라지는 한국에서 오랫동안 기관지와 호흡기 건강을 위해 섭취해 온 대표적인 약용식물이죠.

도라지청과 배도라지즙 각각의 영양성분과 건강 효능은 어떻게 다를까요? 두 제품 모두 도라지의 중요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지만, 제조 과정과 함께 들어가는 재료가 다르기 때문에 건강 효능에도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도라지청과 배도라지즙 중 어떤 것이 내게 더 적합한 건강식품인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리해 보겠습니다.

 

 

도라지청 vs 배도라지즙, 영양 성분 차이는?

 

도라지

 

도라지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지만,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바로 사포닌(Saponin) 중에서도 플라티코딘(Platycodin)이라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염증 완화, 면역력 증진, 기침 및 가래 완화 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럼 도라지청과 배도라지즙의 성분 함량을 구체적으로 비교해 볼까요?

 

구분 도라지청(100g 당 함량) 배도라지즙(100ml 당 함량) 생도라지(100g 당 함량)
칼로리(kcal) 280 50 60
탄수화물(g) 68 12 11
단백질(g) 1 0.4 2
지방(g) 0.1 0.1 0.2
사포닌(플라티코딘)(mg) 130 45 100
비타민C(mg) 2 5 3
무기질(칼슘, 철 등)(mg) 칼슘 20, 철 0.3 칼슘 5, 철 0.2 칼슘 34, 철 0.4
기타(식이섬유 등) 식이섬유 0.5 식이섬유 0.1 식이섬유 2.5

 

( 실제 제품마다 함량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표를 통해 보면, 도라지청은 도라지를 고농도로 달여서 농축한 형태이기 때문에 사포닌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그러나 함량이 높다는 것은 달리 말하면 당류(물엿, 꿀, 기타 당 성분)의 비율도 꽤 높아 칼로리가 더 높을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한편, 배도라지즙은 도라지와 함께 ‘배’를 착즙해 만든 경우가 많아서, 상대적으로 수분 함량이 많고 칼로리가 낮습니다.

대신 배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러운 단맛이 더해져 거부감 없이 섭취하기가 좋다는 장점도 있죠.

 

 

도라지청 vs 배도라지즙, 건강 효능 차이는?

 

도라지청

 

면역력 강화

 

  • 도라지청: ★★★★☆
  • 배도라지즙: ★★★★☆

 

면역력 측면에서는 사실상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라지 특유의 사포닌 성분은 두 제품 모두에 들어 있으며, 우리 몸의 면역세포 활성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2017년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Korean Journal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도라지 추출물의 사포닌은 면역세포(특히 NK 세포) 활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도라지즙 또한 배의 풍부한 수분과 비타민이 함께 작용해 종합적인 면역력 증진 효과가 있다는 연구(2018년 한국영양학회 학술지)도 보고된 사항이 있습니다.

 

 

기관지 건강

 

  • 도라지청: ★★★★★
  • 배도라지즙: ★★★★☆

 

도라지청은 도라지 유효 성분을 고농축한 형태라 기관지 관련 효능이 특히 두드러집니다.

도라지청의 플라티코딘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 더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2015년 ‘Journal of Ginseng Research’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도라지 사포닌이 호흡기 염증 및 점액 생성 억제 효과가 높다는 점이 언급되었습니다.

배도라지즙 역시 기관지 건강에 좋습니다. 다만 배가 함유된 만큼 도라지 함량이 도라지청에 비해 조금 더 희석되는 경향이 있어, 기침이나 목 염증 완화 측면에서 도라지청이 다소 높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소화기 건강

 

  • 도라지청: ★★★☆☆
  • 배도라지즙: ★★★★☆

 

도라지청은 비교적 당 함량이 높을 수 있으며, 농축되어 있어 진하고 끈적끈적한데요.

소화에 특별히 부담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평소에 당을 과다 섭취하면 장에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면, 배도라지즙은 배의 소화 효소와 수분이 풍부하여 상대적으로 소화가 더 잘 된다는 평을 많이 듣습니다.

그래서 속이 더부룩하거나 위가 예민한 분들은 배가 들어간 제품을 조금 더 선호할 수 있습니다.

 

 

혈당 및 칼로리 부담

 

  • 도라지청: ★★☆☆☆
  • 배도라지즙: ★★★★☆

 

도라지청은 시중 제품에 따라 물엿, 꿀, 조청 등 다양한 당분이 첨가되는 경우가 많아, 칼로리가 높을 수 있고 혈당 관리가 필요한 분들에게는 조금 까다로운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배도라지즙은 칼로리가 상대적으로 낮고, 단맛이 지나치게 강하지 않은 편이 많습니다.

특히 무가당 제품이나 저당 제품을 선택하면 혈당 부담이 크게 줄어듭니다.

 

정리하자면, 기관지 건강이나 면역력 측면에선 큰 차이는 없으나, 좀 더 농축된 효과를 원한다면 도라지청이 한 수 위이며, 당분 섭취가 부담되거나 소화 측면을 고려한다면 배도라지즙 쪽이 좀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도 있어요!

 

주의사항도 있어요

 

혈당 관리가 필요한 경우

 

당뇨병 환자이거나 혈당 관리를 엄격히 하시는 분들은 도라지청 섭취 시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판되는 도라지청은 제품별로 당류가 많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라벨 표기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알레르기

 

도라지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드물지만 존재합니다. 이미 도라지나 도라지청, 도라지 차 등을 먹고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있었다면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배도라지즙 역시 배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증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산부 및 특정 질환자

 

일반적으로 도라지는 임산부나 노약자가 섭취해도 큰 무리가 없는 편이나, 특정 질환(고혈압, 신장 질환 등)으로 약물 복용 중이거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새로운 건강식품 섭취 전 의사나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도라지청 인기상품

도라지청 인기상품

 

 

 

요약해서 핵심 다시 읽기

 

  1. 도라지청과 배도라지즙 모두 사포닌 함량으로 면역력과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준다.
  2. 도라지청은 농축도가 높아 기관지 관리 효과가 특히 뛰어나지만, 당분이 높을 수 있다.
  3. 배도라지즙은 칼로리가 낮고 소화가 잘 되며, 혈당 관리가 필요할 때 더 선호되는 경우가 많다.
  4. 과다 섭취는 피하고, 알레르기나 질환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다.

 

도라지 가공 제품을 선택하실 때는, 내 몸 상태와 생활습관에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잦은 기침으로 기관지 관리에 집중하고 싶다면 고농축된 도라지청이 유리할 수 있고, 평소 당 섭취를 걱정한다면 저당 배도라지즙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같이 보면 더욱 건강한 정보

 

마른 기침 특히나 좋은 음식 4가지 보기▶

만성 마른 기침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보기▶

흑염소 진액 Vs 홍삼 진액, 최고의 스태미너 식품 보기▶

소고기 vs 돼지고기, 건강을 위한 선택 결과 보기▶

‘두부’ 상품별 단백질 함량 1위~39위 순위 보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