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한 간 건강을 챙기기 위해 먹는 대표적인 영양제로 밀크시슬과 우루사가 있습니다.
둘다 먹어야 할까요? 아니면 둘 중 하나만 먹어야 할까요? 밀크시슬(실리마린)과 우루사(UDCA)가 무엇이 다른지, 그리고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피로와 간 건강
피로를 느끼는 것은 간이 수행하는 다양한 기능과 연관이 있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간은 콜레스테롤 조절, 혈당 저장, 독성 물질 제거 등 우리 몸의 핵심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 기능에 문제가 생긴다면 피로감으로 표출이 됩니다.
우루사 vs 밀크시슬의 특징과 효과
우루사(UDCA)와 밀크시슬은 각각 다른 특성으로 간 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우루사는 간의 담즙 분비를 활성화하고 만성 간질환을 보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반면, 밀크시슬은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해독 효과를 가지며, 항산화 작용으로 간을 보호합니다.
1. 우루사
- 담즙 분비 활성화 및 만성 간질환 보조
- 간을 외부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
- 효과적인 노폐물 배출로 간 피로 해소
2. 밀크시슬
- 간세포 재생과 해독 촉진으로 간 보호
- 항산화 작용으로 간 손상 방지
우루사, 밀크시슬 어떻게 먹어야 할까?
위에서 알아 본 것과 같이 우루사와 밀크시슬은 간 건강에 좋은 영양제지만 효능이 구분이 됩니다.
즉, 간 건강 상태에 따라 선택적으로 복용하시면 되며, 각 목적에 따라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우루사 복용하면 좋은 경우 : 피로회복이 필요하신 분 (간을 외부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고 노폐물 배출을 통해 피로를 완화)
- 밀크시슬 복용하면 좋은 경우 : 간질환이 있는 분(만약 간 손상이 크거나 간 기능을 촉진하고자 할 때 특히 권장)
1.밀크시슬(실리마린) 제품 선택 방법
- 제품 선택 시, 씰리마린 함량이 130mg 이상인 제품
- 파이토솜공법으로 제조된 제품(흡수율 높이기 위함)
- 유기농 제품인지 확인 및 화학 성분 주의(화학 성분은 간에 무리)
2. 우루사(UDCA) 제품 선택 방법
- 간 건강 상태에 따라 UDCA 함량 선택
- 일반의약품 ‘우루사 100㎎의 하루 최대 복용량은 300㎎
- 우루사는 100, 200, 300mg 등 중에 간 건강상테에 따라 선택
다른 영양제와 같이 먹어도 될까?
비타민 B와 함께 섭취 하면 좋아
UDCA나 밀크씨슬과 함께 비타민 B군을 복용하면 피로회복에 특히 더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군은 간세포를 보호하고 체내에 축적된 피로 유발 물질인 젖산을 배출하여 피로감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비타민 B1(티아민)과 B2(리보플라빈) 등이 간 기능을 지원하고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같이 보면 건강한 정보